직장인 투자

자율주행,자동차 산업을 이끌다

아이스크리미 2023. 4. 18. 16:44
728x90
자율주행, 그 무한한 가능성
 
자율주행은 기술적으로 6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0~2단계는 운전자 보조 기능에 해당하고, 3~5단계는 자율주행 기능으로 본다. 이미 시장에는 자율주행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일부 요소를 갖춘 차가 팔리고 있지만, 가장 발전된 것에는 2단계 기능이 구현되어 있고 그 수도 많지 않다. 전기차 전문 업체로 주목받는 테슬라Tesla는 완전 자율주행Full-Self Driving, FSD까지도 이야기하고 있는데, 새 차를 살 때 미리 선택해 구매할 수도 있지만 아직 완성되지 않은 기술이다. 즉 테슬라를 포함해 현재 시중에서 판매하는 차들 가운데 자율주행 단계에 들어선 차는 아직 없다는 뜻이다.

그러나 얼마 전 미국에서 아이를 낳기 위해 병원으로 이동 중 한 부부가 테슬라의 자율주행 모드 덕분에 차 안에서 무사히 아이를 출산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자율주행 시대가 성큼 다가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세계 여러나라에서 높은 수준의 자율주행 기술을 구현하는 데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므로 머지않아 낮은 단계의 제한적 자율주행을 경험할 수 있을 듯하다.

https://magazine.securities.miraeasset.com/contents.php?category=magazine&division=all&page=0&search=&viewer=thum&orderby=recent&idx=664 

 

자율주행, 자동차 산업을 이끌다 - 미래에셋증권 매거진

자동차 역사는 135년에 이른다. 그동안 자동차는 인류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세상을 바꿔왔다.사람들의 삶이 바뀐 만큼 지금의 자동차 역시 초기 모습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변화했다.

magazine.securities.miraeasset.com

 

 

 

자율주행 기술의 단계는 2016년 국제자동차기술자협회(SAE International)가 분류한 레벨 0~5(총 6단계)가 글로벌 기준으로 통하고 있다. 자율주행 기술은 시스템이 운전에 관여하는 정도와 운전자가 차를 제어하는 방법에 따라 비자동화부터 완전 자동화까지 점진적인 단계로 구분된다.

 

레벨 1 운전자 보조

자율주행 기술이 조금씩 사용되는 단계로운전자가 핸들에 손을 대고 있는 것을 전제로 하여 자율주행 시스템이 특정 주행 모드에서 조향 또는 ·가속  하나를 수행한다시스템이 차량의 속도·제동을 제어하고 일정 속도를 유지하는 기능 등이 레벨 1 해당한다.

레벨 2 부분 자동화

보다 완전한 자율주행 자동차에 가까워지는 단계로운전자가 개입하지 않아도 시스템이 자동차의 속도와 방향을 동시에 제어한다. 다만 조종의 주체는 여전히 운전자에게 있다. 레벨 2에서는 특정한 상황에서 자동차가 스스로 방향을 바꾸거나 간격 유지를 위해 속도를 제어할  있다

레벨 3 조건부 자동화

이때부터는 운전자의 개입이 더욱 줄어들어돌발 상황이 발생해 자율주행 모드의 해제가 예상되는 경우에만 시스템이 운전자의 운전을 요청한다레벨 2까지는 운전자가 전방을 주시하고 운행 방향을 바꾸는  개입해야 하나레벨 3부터는 시스템이 스스로 앞차를 추월하거나 장애물을 감지하고 피할  있다또한 시스템이 사고나 교통 혼잡을 감지해 피할 수도 있다

레벨 4 고도 자동화

레벨 4 레벨 3 마찬가지로 시스템이 전체 주행을 수행하나위험 상황이 발생했을 때에도 시스템이 안전하게 대응해야 한다시스템은 운행 구간 전체를 모니터링하며 안전 관련 기능들을 스스로 제어한다운전자는 출발 전에 목적지와 이동 경로만 입력하면 되며수동 운전으로 복귀하지 못할 때에도 시스템이 안전하게 자율주행을 해야 한다.

레벨 5 완전 자동화

레벨 5 운전자가 필요 없는 무인 자동차 단계로탑승자가 목적지를 말하면 사람의 개입 없이 시스템이 판단해 스스로 운전하게 된다 단계에서는 운전석이나 엑셀브레이크스티어링휠  조작장치가 필요하지 않게 된다.

728x90